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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이론 2]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SOI),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 본문
◈ 길포드(Guilford)의 지능 구조모형(Structure of Intellect : SOI)
- SOI(Structure of intellect) 이론 : 길포드는 Thurstone의 제시했던 7가지 기본정신능력을 확장해, 지능 구조모형을 제안하였다. 길포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기억력과 같은 지적 기능은 지나치게 강조하는데 비해, 확산적 사고방식 등을 무시했다고 말한다. 전통적인 지능 이론들의 일차원적인 지능은 두 개 이상의 답을 요구하는 사고를 해야 하는 확산적 사고방식에 적합한 설명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는 지능을 일차원적 관점이 아닌,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시도를 했다.
- 지능 모형 : 다차원적인 인간의 지능은 내용 차원, 조작 차원, 산출 차원의 세 가지 영역이 상호 독립적인 관계를 가지며 구성된다. 이러한 세 가지 영역 중에서 내용 차원은 총 5개로 구성되며 이는 학습자가 받아들이게 되는 정보가 가진 내용에 관련한다. 이때 정보의 내용은 시각적 정보부터 청각, 상징, 의미, 행동적 정보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조작 차원은 총 6개의 요인으로 구성되며 학습자가 받아들인 정보를 처리하고 조작하는 지적 활동을 수행한다. 이러한 조작 차원은 정보를 인지하고 기억, 파지 하며 그 정보들로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하며 그것을 평가하는 것까지의 활동과 관련된다. 결과 차원은 총 6개의 요인으로 구성되며 조작 차원에서 수행한 조작과 처리에 의한 결과와 관련된다. 이때 6개의 요인은 함의, 관계, 유목, 단위 정보, 체계, 변화로 구성된다. 이처럼 지능은 내용 차원 5개, 조작 차원 6개, 결과 차원 6개의 상호작용으로 총 180개의 독립 요인들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길포드의 SOI이론은 단일 지능이 아닌 다양한 지적능력을 도입해 지능의 개념을 확장시키는 데 기여했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MI이론)
-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 하워드 가드너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하버드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지적 기능만을 중시하는 기존의 지능 모형에 회의를 갖고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을 시도했다. 그의 저서 "마음의 틀 : 다중지능 이론(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1983)을 통해 7개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을 제안했다.
- MI이론 : 다중지능 이론은 1970년대까지 우세하던 심리측정적 관점 중심의 지능 이론을 비판하는데서 시작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개념의 지능은 그것을 측정하는 지능검사에 의해 너무 편협하게 규정되고 있다고 말하며 그것의 측정방식을 비판했다.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기능적 개념으로 보아야 하며 지능은 지적 기능에만 국한된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각 지능들의 중요성은 모두 동일해 지능 어느 지능을 가진 사람이 더 우월하다고 할 수 없다. 그는 초기에 7가지의 지능을 제안했으나 후에 몇 가지 다른 지능들을 추가해 현재 다중지능은 총 9개의 지능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 다중지능의 구성요인 : 다중지능은 총 9개의 지능 요인을 가진다. 언어적 지능이란 얼마나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와 관련된다. 논리수학 지능이란 숫자와 관련된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간 지능이란 공간적 세계를 지각하고 이 지각을 활용해 공간의 형태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음악 지능이란 음악적으로 제시되는 정보를 인식하고 변형해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신체운동 지능이란 자신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이를 이용해서 사물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대인관계 지능이란 타인에 대한 정보를 적절하게 인식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개인 내적 지능이란 자기 자신을 얼마나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능력이다. 자연탐구 지능이란 자연 친화적으로 환경의 특징을 구별하고 분류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실존 지능은 아동기에는 나타나지 않는 능력으로 인간이 어떠한 사유의 경지를 초월해 종교적이고 철학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시사점 :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한 지능은 이전에는 지능으로 취급되지 않았던 분야들까지 지능으로 받아들여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지능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계발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모든 사람들은 9개의 지능 요인들 중 몇 가지의 우수한 영역을 가지고 있고, 우수한 요인들을 잘 활용하면 다른 지능들의 발달까지 가능해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다방면에서 발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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