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해피채고의 영문학과 인문학 나들이

[영문학 주요 장르] 비극 : 비극의 특징, 카타르시스(katharsis), 하마르티아(hamartia), 비극의 플롯 분석 본문

영문학

[영문학 주요 장르] 비극 : 비극의 특징, 카타르시스(katharsis), 하마르티아(hamartia), 비극의 플롯 분석

영문학석사 2020. 5. 19. 21:07

비극이란 희곡의 한 종류이다. 희곡(drama)이란 극장이나 무대에서 공연하기 위해 쓰인 문학의 형식으로, 배우들이 각각 배역을 맡아 희곡에서 지시된 연기와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비극(tragedy)과 희극(comedy)은 희곡의 중요한 유형이다. 


  • 비극(tragedy)

문학적인 의미의 비극이란 극작품의 주인공(protagonist)에게 큰 재난과 고통을 초래하는 중요한 행동들을 문학적이고 극적으로 재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문학적인 의미에서, 비극 안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은 실제로 발생하는 사건이 아닌, 허구적인 것으로 비극은 하나의 예술 형식이다. 극작품 속 비극의 희생자(tragic victim)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상황을 늘 알고 있으며, 그는 그것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또한 그 고통으로부터 어떤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비극적 사건(tragic event)이란 단순히 슬프기만 한 사건이 아니라 한 개인이 크게 고통을 겪게 되는 사건이다. 다시 말해, 비극적 사건 안에서, 그는 그 고통으로부터 무엇인가를 깨닫고 그것과 투쟁하게 되며, 고통의 원인들과 싸워 나가게 되는 것이다. 


  • 비극의 특징 

1. 비극은 행동의 모방이다.

2. 비극에서의 행동은 진지한 것이어야 한다.

3. 비극은 극적인 형식을 가져야 한다. 

4. 비극 적절한 규모(a certain magnitude)를 가져야 한다. 즉, 액션들이 긴밀하게 연관되어야 하며 무대에 올리기 적합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5. 비극은 지체 높고 고귀하거나, 권력을 잡은 인간에게 닥치는 재난과 고통을 다룬다. 그러나, 그들이 아무리 고귀하다고 할지라도 그들에게 닥쳐오는 파멸을 막을 수는 없다. 

6. 비극은 카타르시스(katharsis)를 자아낸다. 비극은 관객들에게 두려움과 동정심을 불러일으킨 다음 이 감정들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카타르시스는 마치 변비약과 같은 효과를 가진다. 


  • 카타르시스

카타르시스란 비극에서 주인공(protagonist)이 겪는 고통, 패배, 고난, 파멸을 볼 때 암담하지 않고 묘한 환희를 맛보는 것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의 주인공이 전적으로 훌륭하거나 나쁜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한 것은, 전적으로 훌륭하거나 전적으로 나쁜 사람은 훌륭한 주인공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관객들에게 적당한 연민, 두려움을 환기시킬 수 있어야 한다. 


  • 하마르티아(Hamartia)

하마르티아(Hamartia)는 우리말로 비극적 결함을 뜻한다. 비극의 주인공들은 언제나 비극적 결함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비극적 결함은 그들이 번영하고 행복한 상태에서 불행하고 비참한 상황으로 빠지게 만든다. 즉, 그가 불운한 일을 겪는 것은 그의 하마르티아에서 기인하는 치명적인 판단의 잘못 때문인 것이다. 비극의 주인공이 가지게 되는 하마르티아에는 신의 경고를 무시하거나 중요한 도덕률을 어겨 신을 노하게 하는 지나친 오만 혹은 지나친 자신감이 있다. 또한, 비극의 주인공은 지나치게 오만(hubris)하여 자신이 신과 같은 지혜가 있다고 믿고 행동하게 되는데, 그 결과 그는 그 오만의 대가를 받게 된다. 신의 심판(nemesis)을 그 스스로가 자초하게 되는 것이다. 


  • 비극의 플롯 분석

비극의 플롯은 시작(beginning), 얽힘(complication), 파국(catastrophe) 순으로 발전한다. 시작에서 얽힘, 그리고 파국으로 전개되는 비극의 일련의 사건들은 파국 단계에서 주인공이 지금까지 그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던 사실들을 발견하게 되고, 그의 운수는 한순간에 행복에서 재난으로 바뀌게 된다. 이 갑작스러운 운명의 바뀜은 주인공이 그 사실을 깨닫기 전에 관객들에게 먼저 알려진다. 이렇게 관객들이 미리 주인공의 운명을 깨닫게 되는 것은 주인공이 자신이 가진 운명의 실체를 깨닫게 될 때까지 지속될 극적 아이러니(dramatic irony)를 자아낸다. 주인공이 결국 그의 운명을 깨닫게 되어 비극적 인식을 가지고 그의 운명을 똑바로 마주하는 것에서 비극적 고결함이 나오게 된다. 

Comments